[01] 해당 강의를 선택한 이유와 1주 간의 챌린지 계획
- 선택한 강의: 온라인 강의 1개로 1인 창업하기
- 선택한 이유: 앞으로 두번째 가설인 온라인 강의를 만들어 볼 계획인데, 이 강의를 통해서 온라인 강의를 만드는 과정과 마케팅 방법에 대해 배울 예정이다.
- 1주 간의 챌린지 계획
월: 챕터 00, 01, 02
화: 챕터 03
수: 챕터 04
목: 챕터 05
금: 챕터 06,07
[02] 각자의 계획에 맞게 오늘의 클래스 리뷰를 남겨주세요
00-1. 한달만에 3천만원 벌며 수익성 검증한 방법
수익화 초기의 접근법: 4~6개월에 걸쳐 제작 -> 세일즈 -> 마케팅 (높은 리스크)
수익화에 성공한 이유
1. 시장 수요가 명확히 검증된 주제
2. 타겟 고객(=예전의 나)의 니즈에 대한 깊은 이해
3. 시장에서 차별화 가능
먼저 제작에 돌입했을 때 기회 비용 = 4~6개월치 월급
바꾼 접근법: 마케팅 -> 세일즈 -> 제작 (수익성이 확실한 것에만 시간과 노력 투입해 제작)
예시1. 온라인 강의 마스터클래스
기획->무료강의 홍보->무료강의오픈+유료강의판매->$25k매출->강의(제작)
예시2. 그룹 코칭 프로그램
기획->무료강의 홍보->무료 강의 오픈+프로그램 판매->$12k매출->강의(취소)
예시3. 해외 세일즈 벤치마킹
기획->이메일 공지->$2k매출->라이브(제작)->강의(상품화)->$2k매출
250만원(O)
제작 기간: 1일(한달 약 500만원)
프리미엄 오퍼와 연결->파생 수익
vs
1500만원(X)
제작 시간: 6개월(한달 약 300만원)
프리미엄 오퍼x
제작 기준으로 잡을 수 있는 것
1. 한 달 노동비(ex. 최소 500만원) *초기에 적합하지 않음
2. 세일즈 전환율(ex. 관심을 보인 사람들의 3%)
3. 다음 단계 오퍼ㅓ와의 연결 가능성 (ex. 전자책->1:1 컨설팅)
앞으로 함께 실행할 과정
기획->(마케팅)->이메일 공지(세일즈)->$2k매출(250만원)->라이브(제작)->강의(상품화)->$2k매출(250만원)
01-1. 수익성 검증 프로세스 전체보기
기획 -> 잠재고객 확보 -> 판매 -> 라이브 강의 -> 프리미엄 연결(예. 1:1 서비스) -> 상품화(제작)
30일 실행 플랜
실패한 것은 아무 것도 없다 -> 수익성 검증에 성공을 했기 때문에
01-2. 이 강의 200% 이상 본전 뽑기 위해 해야 할 것
이 강의의 목표
"30일/60일 이내에 새롭게 생각하고 있는 아이디어를 라이브 워크샵으로 런칭하면서 수익성 확인"
대부분 잠재고객 확보 전에 많이 포기한다.
<따라서 꼭 지켜야 할 것>
1. 무조건 끝까지 가는 것을 목표로 할 것
- 30일/60일이면 끝낼 수 있는 프로세스
- 원하는 수익이 나오지 않은 것 ≠ 실패
- 애당초 온라인 강의제작에 드는 평균 시간은 4~5개월 (->3번은 시도해서 시장성 있는 것을 찾을 수 있는 전략)
2. 절대 완벽함에 목매지 말 것
*콘텐츠 강의는 단지,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도와주기 위한 것
- 어차피 아무리 완벽하게 만들어도 나중에 보면 부족 (나중에 업그레이드하면 됨)
- 앞으로 강의를 개선할 방법 많음 (상품화할 때 추가 업그레이드, 보너스 강의/코칭/라이브 Q&A 등 제공)
- 30일 동안 최선을 다해 준비했다면 밀고 나갈 것
3. '실행'하는 것에만 집중할 것
- 각 강의 마지막에는 실행 과제+제한 시간 명시
- -> 반드시 다음 강의로 넘어가기 전에 끝마칠 것
02-1. 아이디어 뽑는 방법
온라인/라이브 강의 초보자라면, 내가 큰 변화를 이룬 것부터 시작할 것
1. 나는 어떤 변화/결과를 내봤나?
사람들이 강한 관심을 보일 만한 결과/변화는 무엇인가?
Examples
- 강의 제작 전에 3천만원 확보하며 수익섬 검증
- 평범한 한국 대졸자로 해외 대기업 다니는 법
- 식단 조정없이 3개월 만에 10kg 감량법
사람들의 관심을 예측하는 방법
간접적
- 관련 유튜브/커뮤니티에서 사람들이 자주 질문하는 것
- 관련 유튜브/커뮤니티에서 조회수가 많이 나오는 것
직접적(청중이 있는 경우)
- 설문조사
- 메세지 보내서 대화 유도
2. 이 변화/결과를 이루는데 있어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었나?
이 장애물을 없애주는 것에 중점
- 강의 제작 전에 3천만원 확보하며 수익섬 검증- 없는 제품의 가치를 보여주는 방법
- 평범한 한국 대졸자로 해외 대기업 다니는 법 - HR/담당자에게 도달하지 못하는 이유
3. 이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준 것은 무엇이었나?
*중요
- 강의 제작 전에 3천만원 확보하며 수익섬 검증- 없는 제품의 가치를 보여주는 방법
->세일즈 웨비나
- 평범한 한국 대졸자로 해외 대기업 다니는 법 - HR/담당자에게 도달하지 못하는 이유
-> 시스템 뒤에서 네트워킹
4. 이 방식은 어떻게 실행했나?
*단계별로
- 세일즈 웨비나
- 기획
- 잠재고객 확보
- 웨비나 오픈
- 세일즈 메세지
- 강의 순차적 오픈
- 시스템 뒤에서 네트워킹 + 직접 전달
- 링크드인으로 관련자 검색
- 콜드이메일
- 대화
- 관심 표명
- 추가 서류로 내가 줄 가치
- 이력서 전달
과제: 워크시트 작성 (머리에 있는 것을 다 쏟아내는 느낌으로 작성)
02-2. 아이디어 다듬는 방법
목표: 자유롭게 쏟아낸 아이디러를 라이브 강의 포맷의 최강점을 기준으로 쳐내기
라이브 강의만의 강점: 시간 제한, 함께 실행, 즉시 문제해결, 결과 달성
앞으로 만들 라이브 강의: 1~2(3~4시간) 안에 즉시 함께 실행해서 빨리 결과를 엎을 수 있는 것
= 그래서 더 큰 결과를 만들기 위한 발판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것
구체적인 수치 (10가지 법칙, 7개 스피킹 끝내기), 구체적인 타겟 범위
1. 이 과정은 1~2일 안에 배울 수 있나?
- 세일즈 웨비나 (가능)
- 기획
- 잠재고객 확보
- 웨비나 오픈
- 세일즈 메세지
- 강의 순차적 오픈
- 시스템 뒤에서 네트워킹 + 직접 전달 (가능)
- 링크드인으로 관련자 검색
- 콜드이메일
- 대화
- 관심 표명
- 추가 서류로 내가 줄 가치
- 이력서 전달
2. 이 과정은 1~2일 안에 실행할 수 있나?
- 세일즈 웨비나 (불가능)
- 기획
- 잠재고객 확보
- 웨비나 오픈
- 세일즈 메세지
- 강의 순차적 오픈
- 시스템 뒤에서 네트워킹 + 직접 전달 (불가능)
- 링크드인으로 관련자 검색
- 콜드이메일
- 대화
- 관심 표명
- 추가 서류로 내가 줄 가치
- 이력서 전달
2. 이 과정 중에 1~2일 안에 실행할 수 있는건 무엇인가?
- 세일즈 웨비나 (불가능)
- 기획
- 잠재고객 확보
- 웨비나 오픈
- 세일즈 메세지
- 강의 순차적 오픈
- 시스템 뒤에서 네트워킹 + 직접 전달 (불가능)
- 링크드인으로 관련자 검색
- 콜드이메일
- 대화
- 관심 표명
- 추가 서류로 내가 줄 가치 가시화
- 이력서 전달
1주
장점: 짧은 시간+빠른 결과
단점: 상품화시 확장해야 함
vs
4~6주
장점: 대형 상품 자체를 수익성 검증 & 제작
단점: 양쪽 모두 투입 시간↑ (중도 포기 or 쉽게 시도 못함)
(1주) 빠르게 실행 + 결과를 내기 위한 구성
1일차(토): 강의 + 함께 실행 (70~90분), 과제 안내 + Q&A (30분~40분)
2일차(일): 과제 리뷰 + 피드백 (30~40분), 강의 + 함께 실행 (60분), Q&A (20~30분)
과제: '라이브 강의 런칭 계획' 워크시트>아이디에이션 탭(2~3일)
02-3. 강의 전체 아웃 라인 잡기
약속하는 결과/변화 (=강의 주제)
제목: 그들이 얻을 수 있는 것을 1초 만에 알 수 있도록
ex. 세일즈 웨비나로 수익성 검증라기->
1일차
서론 (10~15분)
: 자기소개(2~3분) 변화/결과에 대한 증거(실제 예시) 프로세스의 전반(나도 저렇게 해보고 싶다라는 마음이 들도록!)
본론 (60~70분)
: 달성해야 하는 것을 대주제, 대주제를 위해 실행해야 하는 것들 소주제
결론 (30~40분)
: 과제 안내 + QnA
질문이 많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예상되는 질문과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보충하는 자료들도 미리 준비
2일차
과제 리뷰 + 피드백 (30~40분)
: 전체(소규모) vs 선택적 과제(대규모)
과제를 해오지 않을 경우, 일반적이고 전형적인 실수 유형을 미리 정리하고 준비
본론 (60분)
: 1일차와 동일, 어떻게 실행해야 되는지
QnA (20~30분)
: 1일차와 동일
결론 (다음 단계로 연결)
이 다음 단계 강의/컨설팅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무료 책, 자료, 강의, 상담 등을 먼저 제공하기
02-4. 매력적인 패키지로 만들기
예) 주말 아침 시간 타겟
가격 심하게 고민하지 않는 것이 좋다- 수익성을 검증하는 단계이기 때문
가격
1. 웬만하면 일시불 선호해야 함
일시불이 할부보다 10%~15% 할인 적용
특별가: 최소한 30~50% 할인된 가격으로 책정 (라이브로 할 때만 이 가격으로 제공)
2. 아예 무료 or 초특가
이 라이브는 이번만 무료입니다. 나중에는 얼마나 될 지 몰라요. 가격을 책정하지 않았습니다.
미끼 상품(잠재고객 모으기 쉽다)
초특가(필터된 고객을 모을 수 있다)
보너스(꼭 준비)
목표 달성 확률을 높여주는 도구/자료/서비스(ex. 피드백, 리뷰 등)
녹화영상 액세스 기간
라이브에 참여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서
평생 vs 기간한정
처음 시작한다면 일주일 동안만 액세스 하는 것 추천
(수익성 검증한 강의를 어떻게 활용할지 이미 셋업이 되어 있으면 평생도 가능)
연결할 프리미엄 오퍼
처음 시작한다면 1:1 서비스 추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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