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hapter 6. 확률 높은 가설을 세우는 방법
01. 패스트 팔로워 전략
초기 창업자에 유용
퍼스트 무버: 시장의 선두주자
퍼스트 팔로워: 퍼스트 무버를 모방하는 것 + 자신의 인사이트를 더함
패스트 팔로워 전략이 필요한 이유
1. 시장에서 100% 독점은 어렵다
2. 밴치마킹을 하되 어느정도의 차별화가 필요
벤치마킹하는 회사의 타켓 고객들을 세분화하여, 그 타겟에게만큼은 그 회사보다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하는 것에 집중 -> 그 후에 타켓 고객들을 넓혀 나가면 됨
예) 라이프해킹스쿨은 클래스 101보다 경제적 자유, 창업에 포커스를 둬서 그 타켓에 포커스된 서비스를 제공
고방-부동산 업계에서 고시원에만 포커스된 정보를 제공
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초기 창업자에게 좋은 전략
02. 누구나 판매할 수 있는 한가지
재능과 지식을 판매하는 것
1. 리스크가 제로가 가깝다.
2. 자신의 구현 기술을 고도화시킬 수 있다.(돈을 벌면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것이 가능)
3. 콘텐츠화를 통해 자동수익을 얻을 수 있다.(수익을 극대화)
4. 고정수익에 대한 불안감을 없앨 수 있다.
상위 20%만 되도 가능한 사업
03. 정체성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는 방법
내가 어떤 것에 행복감을 느끼고, 어떤 것에 강점이 있는지 리스트 업이 된어 있어야 한다.
시간을 많이 투자해서 벌 수 있는 일은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은 업이다.
일을 할 때 나의 행복가치와 일치하는 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.
행복, 강점, 니즈(고객, 시장의 니즈) 3가지의 교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.
04. Bottom-Up, Top-Down 방식의 가설 추출 방법
바텀업 방식: 일상에서 문제점을 발견함-> 문제점을 해결해줄 수 있는 가설을 세움(디자인 싱킹과 비슷)
탑다운 방식: 시장 트렌드를 먼저 파악함->그 시장에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을 발견(시장의 트렌드를 읽는게 중요)
시장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날 때 시장의 틈새가 만들어질 수 밖에 없다.->틈새시장 발견->틈새시장 공략
결론적으로, 일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,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는 습관이 중요)
05. 소설 작가 되기, 스토리텔링의 중요성
창업에도 개연성 있는 기승전결의 스토리가 필요하다.
아만다 앱: 초기유입전략을 오프라인 사교모임을 통해서 성공시킴-> 유저확장전략을 얼굴평가기능 도입으로 바이럴을 통해서 성공시킴
에브리타임 앱: 시간표 앱으로 시작(미끼기능으로 유저 유입)-> 커뮤니티 기능을 추가시킴(기존 유저들이 확보되었기 때문에 성공함)
리맴버 앱: 명함 관리 앱으로 시작-> 구인구직 기능을 추가시킴
창업을 하기 전에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것부터 먼저 시작해라.
Chapter 7. 리스크 없이 실행하는 방법 : 미리 팔아보기
01. 최소 자원으로 MVP 만드는 방법
미리 팔아보기-최소 자본으로, 높은 퀄리티를 제공
MVP: 최소기능제품
내가 생각하는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하나의 핵심 기능만 담은 최소 기능 제품을 만들어야 함
MVP를 팔 수 있는 보조 툴
랜딩페이지(아임웹), 디자인(망고보드), 스마트스토어, 크몽, 탈잉, 숨고
핵심은 최소 자원을 투자해서 진행해야함
02. 고객 유입 채널 설계와 퍼널 크랙 진단 기법
마케팅 퍼널
퍼널 크랙 진단 기법: 돌다리 이론
인지-호기심-몰입-의심-욕구-구매-재구매
이 단계 중에 하나만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도,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다.
모든 돌다리가 튼튼하게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.
인지: 포털 SEO, 페이스북/인스타/유튜브/소셜광고, 인플루언서 광고
호기심: 카피라이팅, 후킹이미지, 가치입증요소
몰입: 상세 페이지, 소개 페이지
의심: 후기/리뷰, 뉴스
욕구: 할인 기한(나중에 살까 고민될 때 지금 바로 살 수 있는 요소)
구매: 결제 시스템
재구매: 퀄리티, 적립금, 회원제
03. 네이버 노출 최적화 전략
네이버 광고 - 키워드도구에 들어가서, 키워드가 pc와 모바일 중 어디에서 더 검색이 많이 일어나는지 확인할 수 있다.
1. 네이버 파워 링크 - 경쟁이 약한(단가가 낮은) 키워드를 거는 전략(비용 절감에서 높은 효과)
2. 웹사이트 최적화: 네이버웹마스터도구-웹마스터가이드
3. 기자단이나 체험단을 이용해서 블로그 영역에서 상위 노출
04. 페이스북/인스타 소셜 광고 전략
페이스북-이벤트 관리자-내 웹사이트에 코드 삽입
페이스북-이벤트 관리자-이벤트 추가-픽셀에서 추가-사이트 주소 입력-버튼을 누른 유저들을 세분화된 고객으로 분류할 수 있다
페이스북-광고 집행-전환 광고(구매 전환을 많이 늘리는 것 등의 하나의 목표를 위해 하는 광고, 가장 유리)-브로드타켓, 리타켓팅
페이스북/인스타그램 광고는 머신 러닝을 통해서 최적화하는 기능을 해줌
초기 창업자의 경우, 기계가 학습할 수 있는 데이터 양이 적기 때문에 일반화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.
따라서 '구매 버튼' 이벤트보다는 결제 시작이나 잠재고객 이벤트를 목표로 설정하는 게 좋다.
3~4일 안에 최소 50건의 이벤트가 발생해야지만 머신러닝 최적화가 잘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.
타켓: 브로드타켓 (연령: 20~50대, 관심사: 내 사업 관심사 설정)
한 상품에 2개의 캄페인을 돌리는 것이 좋음-> (1)브로드타켓, (2)리타켓팅(잠재고객을 대상으로)
노출 위치: 수동 노출 위치-페이스북, 인스타그램
예산: 3~4만원 정도 비용을 집행(3~4일 안에 최소 50건의 이벤트 기준)
리타켓팅: 티켓 만들기-lead-잠재고객
광고 집행 후 광고 보고서를 잘 활용해야 함(왜냐하면 나의 최종 목표는 구매이기 때문에)
광고 보고서를 통해 어떤 고객에게 결제 시작이 많이 일어났는지 확인할 수 있다
머신 러닝이 잘 작동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분석, 만약 틀리다면 수정이 필요함
05. 팔리는 카피 라이팅에 필요한 4가지
호기심, 공감, 믿음, 넛지
1. 호기심: 첫 메시지는 의외성을 통해서 호기심을 일으키는 전략을 적용
2. 공감: 공감을 만들기 위해서는 타겟 고객들이 어떤 고민들이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.
3. 믿음: 가치입증, 수치 명시적 표기, 권위 빌리기(매스컴, 뉴스)
4. 넛지: 중요, 사는 것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 선택을 하게끔 해야한다.(ex. 꼭 필요한 사람들만 구매하세요)
06. 돈 안 들이고 마케팅 보도자료 쓰기
권위 빌리기를 통해서 신뢰를 주는 것
헤드(스트레이트 기사의 첫 1~3줄은 항상 전체를 요약)-본문(기사의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설명)-본문2(추가로 알리고 싶은 내용, 본문1보다 짧은게 좋음)-추가(관계자 멘트나 추가설명)
내 글과 가장 유사한 글을 찾고, 그 틀을 유지하면서 어느 정도 수정을 통해 만드는 게 가장 좋음
플래텀, 벤처스퀘어, 머니투데이-메일로 보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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